메뉴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동아사이언스

[의학게시판] 서울대병원- 메이요클리닉 심포지움 공동 개최

통합검색

[의학게시판] 서울대병원- 메이요클리닉 심포지움 공동 개최

2019.07.04 16:54
서울대병원 파킨슨센터는 개소 14주년을 맞아 미국 메이요클리닉과 6월 21일부터 양일간 미국 미네소타주 로체스터시 메이요클리닉에서 ′제 4회 이상운동질환 심포지움′을 공동 개최했다.
서울대병원 파킨슨센터는 개소 14주년을 맞아 미국 메이요클리닉과 6월 21일부터 양일간 미국 미네소타주 로체스터시 메이요클리닉에서 '제 4회 이상운동질환 심포지움'을 공동 개최했다.

■ 서울대병원 파킨슨센터는 개소 14주년을 맞아 미국 메이요클리닉과 6월 21일부터 양일간 미국 미네소타주 로체스터시 메이요클리닉에서 '제 4회 이상운동질환 심포지움'을 공동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움에는 양 기관의 신경과, 신경외과, 영상의학과, 의공학과, 뇌과학 기초연구 분야 등 다수의 저명 의학자가 참여해 이상운동질환의 최신지견을 나눴다. 임상, 기초연구, 의공학 세션 등이 진행됐으며 국내연자로는 특히 서울대병원 의공학과의 김희찬 교수, 한국과학기술원 김진현 교수, 한양대학교 장동표 교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이성규 박사 등이 최근 진행중인 연구 결과를 발표하여 큰 주목을 끌었다.

 

■ 고려대의료원이 클립소프트와 의료원 산하 3개 병원(고대안암병원, 고대구로병원, 고대안산병원)에 국내 최초로 'LTE 기반 전자동의서 시스템'을 구축했다. 고려대의료원은 클립소프트와 LTE 기반 전자동의서 시스템 구축을 위해 SKT의 보안솔루션을 도입하고 전자동의서 전용 LTE 회선을 개통했다. 고려대의료원 산하 3개 병원의 2100여 개가 넘는 서식을 개발 완료하고 LTE 전용 태블릿 환경을 구성함으로써 Wi-Fi 연결이 어려운 음영지역에서도 문제없이 전자동의서 업무 처리가 가능해졌다.

 

■ 국립암센터는 5일 오후 2시부터 국립암센터 국가암예방검진동 8층 국제회의장에서 '의과학자가 알아야 할 인공지능(AI)'이라는 주제로 의생명과학포럼을 연다. 의료 데이터를 이용한 인공지능 연구 올바로 설계하고 해석하기(박성호 서울아산병원 교수), 의료 영상을 이용한 인공지능 연구의 실제(김태성 국립암센터 박사), 인공지능을 활용한 병리 영상에서의 예후 및 항암제 반응 예측(팽경현 루닛 이사), 병원 전단계와 병원 내 응급상황 예측을 위한 머신러닝 방법론(김세훈 에이아이트릭스 팀장),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암 유전체 데이터 분석(홍동완 국립암센터 박사), 블록체인과 디지털 헬스케어 (이은솔 메디블록 대표) 강의와 토론이 이어진다. 다음 의생명과학포럼은 26일 '면역세포치료-새로운 도약'을 주제로 개최된다. 전화(031-920-1955)로 문의하면 된다.

 

■ 산업교육연구소가 16~17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마이크로바이옴 및 포스트바이오틱스 최신 분석과 실증사례 세미나”를 개최한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kiei.com) 또는 전화 (02-2025-1333~7)로 문의하면 된다.

이 기사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기사를 받아보세요!

댓글 0

12 + 10 = 새로고침
###
    과학기술과 관련된 분야에서 소개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발 소재 등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제보하기

    관련 태그 뉴스